안녕하세요 신도림테트노마트 샤인컴 입니다.
마인크래프트 레전드 사양 소개 드립니다.
출시 날짜 : 2011년 11월 18일
언어 : 자막, 음성 한국어화
마인크래프트 최소사양
마인크래프트 권장사양
데스트탑 게임 부족한 사양 부품 확인 업그레이드
샤인컴에서는 간편하게 홈페이지 방문으로 부족한 사양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게임을 좋아하지만,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하여 간편 / 간단하게 도와 드리겠습니다.
불필요한 시간 / 비용 없이 진행이 간단 체크 한 번으로 확인하여 불요하고오버스펙없는 최적화된 사양으로 구성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 소개
개요
Mojang(모장) 스튜디오에서 2009년[19] 처음 발매한 샌드박스 형식의 비디오 게임. 이름처럼 채광(Mine)과 제작(Craft)을 하는 게임으로 흔히 알려져 있다.
모든 것이 네모난 블록으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혼자, 혹은 여럿이 생존하면서 건축, 사냥, 농사, 채집, PvP, 탐험, 회로 설계, 또는 직접 게임을 제작하는 등 정해진 목표 없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다시 말해 마인크래프트에는 정해진 목적과 스토리가 사실상 없다. 플레이어가 목적을 스스로 만들어내서 그것을 이루어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다. 게임의 목적과 스토리를 중요하게 여기는 플레이어에겐 진입장벽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나마 외전으로 특별한 목적을 가진 게임들이 제작되어 해소가 가능하긴 하다. 마인크래프트 던전 등. 장기간의 업데이트 이후 추상적으로나마 엔딩이 주어졌지만, 그럼에도 마인크래프트라는 게임은 기본적으로 특별한 목적과 스토리가 없는 것과 마찬가지인 게임이다.
플레이어가 일반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범위를 아득히 초월하는 넓은 스테이지가 주어진 게임이다. 플레이어가 창의력으로 게임의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범위는 수치화가 불가능한 수준이고, 마인크래프트의 데이터를 수집한 위키는 한 사람이 읽기엔 너무 부담스러울 정도로 데이터가 많다. 땅 넓이만 보면 지구의 8배 넓이 정도 된다. 플레이어가 제작자의 예측 범위를 한참 넘어서는 플레이가 충분히 가능한 게임이며, 실제로 플레이어들은 그렇게 하고 있다.
2020년 기준 모든 플랫폼에서 2억 장 이상 판매된 역대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이며, 2020년 5월 기준 활동하는 평균 이용자 수가 1억 2,60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전 세계 최고의 인기 게임 중 하나이다. 더불어 미국 TIME 선정 최고의 비디오 게임 10선과 50선에 모두 이름을 올렸으며, 메타크리틱 선정 최고의 비디오 게임에 뽑히는 등 작품성과 파급력을 동시에 잡은 게임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에서 유행한 해외 인기 게임 중 가장 긴 전성기를 자랑한 게임이기도 하다.
2021년 12월 15일 기준 마인크래프트는 유튜브 조회수 1조 회를 돌파한 첫 게임이 되어 유튜브에서 하루 동안 로고 변경과 헌정 영상으로 이를 기념했다. 배경음악은 Starship의 We Built This City.
출시 에디션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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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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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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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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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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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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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에디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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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c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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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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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게임)
릴리스 기준1.18.2
(런처)
2.2.5519
개발
22w1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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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D 34.99
USD 2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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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00원[GP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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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0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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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1.18.2
베타
1.18.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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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8.20
애플: $8.10
아마존: $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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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00원
(세금 10%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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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11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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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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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00원
(세금 10%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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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4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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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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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29원
(세금 10%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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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9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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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1.18.2
베타
1.18.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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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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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500원
(세금 10%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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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9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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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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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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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7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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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
1.18.2
베타
1.18.200
|
$2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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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00원
스타터 팩[GPASS]
50,400원
마스터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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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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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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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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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00원
(세금 10%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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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4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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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40
|
$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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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00원
(세금 10%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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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12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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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1.1.5
|
$19.99
(세금 10% 제외)
|
정보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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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5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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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7.32
|
$29.99
|
37,9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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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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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1.84
|
$19.99
|
19,600원
(세금 10%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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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0월 15일
|
(최종)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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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5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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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TU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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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00원
(세금 10%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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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1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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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Patch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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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9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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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9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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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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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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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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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0.1.1
|
무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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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우 폰
에디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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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1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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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0.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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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9
|
7,700원
(세금 10% 제외)
|
역사
모든 것이 블록으로 되어 있는 곳으로 가봅시다.
당신의 상상력만이 그곳의 한계입니다.
가고 싶은 곳은 어디든지 가보세요
가장 높은 산을 오르고, 가장 어두운 동굴을 탐험하세요.
낮이든 밤이든
비가 오든 화창하든
당신이 원하는 것으로 채워보세요.
이건 당신이 경험하게 될 가장 큰 샌드박스입니다.
장대한 성을 건설하거나
새 기계를 발명하거나
롤러코스터를 탈 수도 있습니다.
친구와 함께 당신만의 공동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당신이 만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갑옷을 만들고
밤의 위협과 싸울 수도 있죠.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규칙은 없습니다.
이 모험은 여러분에게 달렸습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최초 버전은 2009년 5월 10일, Pre-classic 버전이고, 이때의 이름은 Cave game이었다. 약 2년 6개월 동안 Pre-Classic(프리 클래식), Classic(클래식), indev(인데브), infdev(인프데브), alpha(알파), beta(베타) 버전을 거친 끝에 2011년 11월 18일에 정식 버전으로 출시되었다. 모바일 에디션 또한 같은 해 10월 7일(안드로이드), 11월 17일(iOS)에 출시되었다. 기존에 자바 에디션을 구매한 플레이어 한정. 이외의 사람들은 따로 구매해야 한다.
이후 PC, 모바일, Xbox와 닌텐도 스위치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마인크래프트는 더욱더 성장하였고 사용자들에 의해 모드, 서버, 리소스 팩 등이 개발되면서 마인크래프트는 샌드박스 게임의 대명사가 되어버렸다. 마인크래프트의 내부 콘텐츠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보고 싶다면 업데이트 내역을 참고하도록 하자.
"마인크래프트 꽤 재밌는데? 사야겠다."
"근데... 이미 사지 않았어?"
"내 말을 잘못 이해했나 보네."
레딧의 3번째 빌 게이츠 AMA에 한 유저가 남긴 댓글
2014년 9월 15일, 마이크로소프트가 모장을 인수하였다. 인수 금액은 25억 달러. 노치와 모장의 창설자 2명은 모장을 퇴사하였다. 참고로 노치가 이 인수를 이전부터 제안했었다고 한다. 노치가 이에 대해서 반대했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사실이 아니다.
인수 주체가 주체다 보니 타 기종 사용자들의 우려가 있었지만, 엑스박스 시리즈 이외의 타 기종용에 판매나 지원을 중단하거나 차별을 둘 계획은 없다고 밝혔고 플레이스테이션 비타 에디션의 출시도 예정대로 진행되어서 현재는 거의 가라앉은 상태다. 사실 해프닝이 좀 있었는데, 미국에서 비타 에디션 패키지를 발매할 때 카트리지 대신 다운로드 코드만 달랑 넣어 놓고 그마저도 발매 후 며칠간은 입력이 안 되는 문제가 있었어서 욕을 엄청나게 먹었었다. 현재는 해결된 상태.
마이크로소프트가 모장을 인수하자마자 한 일이 엑스박스 360 독점 DLC인 것을 보면 사실상 엑스박스 독점을 위한 기반을 계속 쌓아가려는 듯하다. 스킨 DLC라 의아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인수 전부터 어벤져스라던가 여러가지 스킨 DLC가 존재했긴 했다. 하지만 이번 DLC인 닥터후는 마이크로소프트와 BBC와의 단독계약이라 다른 콘솔에선 사용할 수 없다고 한다.
필 스펜서는 윈도우 폰과 윈도우 8.1로도 마인크래프트를 내놓을 것이라고 했고 실제로 윈도우 폰 버전 마인크래프트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하기 전 부터 손대고 있던 물건이었다. 512MB 메모리를 가진 저사양기기에서도 게임을 구동되게 하는 것이 목표인 것으로 보인다.
이후 서버 플레이에 관련한 이야기를 하였는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마인크래프트를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을 멀티 플랫폼화 하고 싶다는 이야기도 하였다.
2015년 1월 홀로렌즈 광고 영상에서 마인크래프트가 등장했다.
또, 이것의 영향 때문인지, Minecraft 자체와 동일하게 Java를 필요로 한 런처를 새로 업데이트함에 따라 런처만큼은 Java를 안 써도 되게 되었다. 다만 최적화만 잘 하면 Java의 속도가 다른 언어에 비해 느리지 않기에 이 경우는 비판이 꽤 있다. Java를 안 쓰겠다는 것은 플랫폼 하나에 집중한다는 말이고 그 플랫폼은 결국 윈도우가 될 것이 뻔하니 말이다.
2015년 6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홀로렌즈로 마인크래프트를 직접 시연했는데, 퀄리티가 꽤 괜찮다. 마인크래프트 맵을 책상에 불러오고, 원하는 대로 맵을 확대하고, 막힌 건물 안을 들여다보며, 손가락으로 가리키면서 말함으로써, TNT를 터뜨려 동굴을 파거나, 번개를 터뜨려 돼지를 돼지 좀비로 만들 수 있다.
이렇게 모장을 인수한 뒤 이런저런 방향으로 손을 대다보니, 정작 게임 자체의 콘텐츠 업데이트가 대단히 늦어진 점이 불만으로 작용하고 있다. 1.7에서 1.8로 넘어가는데에 300여일이 걸렸긴 하지만, 매 주마다 개발 버전이 업데이트 되었기 때문에 게임의 콘텐츠가 생기고 있단 것을 모두가 알 수 있었기 때문.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한 이래로 무려 10개월 반인 15년 7월 29일에 개발버전이 공개되면서 기나긴 침묵이 끝났다. 참고로, 개발자들은 다음 버전에 업데이트 할 내용들을 자신들의 트위터를 통해 조금씩 공개하고 피드백도 받고 있었다. 이렇게 트위터로 공개하는 것은 인수 전부터도 했던 일이다.
이 부분은 단순 플랫폼 확장 뿐만이 아닌 학술적 연구분야에도 쓰이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 Project malmo라는 인공지능 개발 프로젝트에 사용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2017년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했다. 8월 8일 PC 버전이 처음 출시되었으며, 9월에는 iOS, 10월에는 안드로이드 버전이 각각 출시, 콘솔 버전은 발매되지 않았다. 중국 '마인크래프트'는 부분 유료화 모델로 서비스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나의 세계'라는 뜻의 아적세계(我的世界)라는 이름으로 출시, 홍콩과 대만에서는 당개창세신(當個創世神)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한글 입력은 자바 에디션 1.8.9 버전은 한 글자 입력하고 '한/영'키를 누르는 식으로 입력할 수 있고 한글 패치를 설치하여 Ctrl 키로 한/영 전환이 가능했으나, 1.9 버전부터 '한/영'키를 눌러 한글 입력이 가능하다.
2016년 6월 3일 마인크래프트 PC, PE, 콘솔 등 모든 플랫폼의 누적 판매량이 1억 장을 돌파하였다. 이어 2021년 2월 누적 판매량이 2억 장을 돌파하였다. 위키피디아에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 1위로 선정되어 있다. 2위는 테트리스이다. 자세한 것은 후술하겠다.
2018년 1월 29일 가상화폐 엘리트(1337)는 마인크래프트 상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으며, 테스트넷에서 마인크래프트 상에서 거래하거나 교환할 수 있도록 테스트가 진행 중. 해당 부분은 정식 발표는 아니며, 서버의 애드온 형태로 지원되는 구조로서 현실 수익과 게임 수익이 지분 되도록 최초로 시도하는 과정이다.
이전부터 꾸준히 후속작 뜬소문이 있었으나 2018년 10월 모장의 스튜디오 감독 헬렌 창의 인터뷰로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다.
그녀는 "우리가 정한 확장 방식(던전스가 첫 예라고 생각합니다)은 함께 커뮤니티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업데이트가 무료인 거죠. 사람들이 마인크래프트1에서 마인크래프트2로 이동하라고 요구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냥 마인크래프트를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이런 방식이 다른 프랜차이즈들이 하는 것처럼 단지 또 다른 반복적인 게임을 내는 것보다 우리가 바라는 바에 맞는 더 의미 있고 진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2019년 5월 9일, 10주년을 기념해서 Minecraft Classic을 출시했다. 공식 웹 사이트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2021년 11월 2일부터 마인크래프트 자바 에디션과 배드락 에디션이 Xbox Game Pass에 등록되면서 PC 유저들은 에디션을 따로 구매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플랫폼별 출시일 순서
2009년 5월 17일 (Pre-classic): Windows, macOS, Linux
2011년 11월 7일: Android
2011년 11월 17일: iOS
2011년 11월 18일 (정식): Windows, macOS, Linux
2013년 2월 11일: Raspberry Pi[지원중단]
2013년 12월 17일: PlayStation 3[X]
2014년 4월 2일: Amazon Fire TV
2014년 9월 4일 PlayStation 4
2014년 9월 5일: Xbox One
2014년 12월 10일: Windows Phone[지원중단]
2015년 7월 29일: Windows 10
2016년 4월 27일: Gear VR
2017년 2월 22일: Windows 10 Mobile
2017년 5월 12일: Nintendo Switch
2017년 9월 13일: New 닌텐도 3DS
특징
상업적으로 가장 성공한 인디 게임으로, 2014년 9월 개발사인 Mojang을 마이크로소프트가 25억 달러(당시 약 2조 5000억 원)를 주고 인수할 정도로 인디계의 다이아몬드 원석이었다. 이제 모장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자회사 또는 하위 스튜디오이기 때문에 더는 인디 게임으로 부르지 않는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선견지명대로 마인크래프트는 게임 시장의 판매 기록을 계속 경신하고 있다.
2016년에 누적 판매량 1억 장을 돌파하였다.
2017년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에서도 서비스가 가능하게 됐으며 2018년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불과 5개월 만에 중국에서 5천만 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가입했으며 총 1억 5천만 건의 다운로드를 달성했다고 한다. 9개월 후에는 1억 명 돌파, 2019년 5월 17일에는 2억 명 돌파를 달성했다.
2019년 4월 PC 플랫폼에서만 판매량 3,000만 장을 돌파하였다.
2018년 1월 한 달의 활동하는 사용자의 평균 수 7,800만 명 돌파.
2018년 10월 한 달의 활동하는 평균 사용자 수 약 9,100만 명 돌파. 출처
2018년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린 모바일 게임에 등극.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리미엄 구매 가격과 IAP에서 1억 1천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국가별 지출은 미국이 1위이며 약 5280만 달러로 48%의 비율을 차지했다. 2위는 6.6%의 영국, 3위는 5%의 일본이 차지했다. 이는 이 게임이 1억 300만 달러에 가까운 수익을 올렸던 2017년보다 7% 더 많은 것이라고 한다.
2019년 5월 17일 누적 판매량 1억 7,600만 장 돌파. 테트리스의 공식적인 판매량인 1억 7,000만 장을 뛰어넘어 역대 비디오 게임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2019년 9월 한 달의 활동하는 평균 사용자 수 약 1억 1,200만 명 돌파이는 콘솔/PC/교육용을 합산한 결과로 교육용을 제외하고는 무료가 아닌 유료라고 한다.
2020년 5월 모든 플랫폼을 포함한 누적 판매량 2억 장 돌파. 역대 비디오 게임 판매량 1위를 기록하였다.
2021년 12월 마인크래프트 유튜브 조회수가 1조를 기록했다. 유튜브 로고도 마인크래프트 조회수 1조를 축하하는 메시지로 바뀌었고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기념하는 영상을 올렸다.
OST
마인크래프트 OST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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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게임에서 사용되지 않는 OST는 어둡게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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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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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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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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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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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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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e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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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월드에서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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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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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e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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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woofer Lullab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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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ing M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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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ggst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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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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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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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xygè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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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y H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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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t H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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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e on Ven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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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xol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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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속에서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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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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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gon 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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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uni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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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ome F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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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모드일 때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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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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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ind Spo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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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unt Musk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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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ia M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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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ei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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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sw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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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Thirt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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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크박스 음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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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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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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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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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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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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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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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llo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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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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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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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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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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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it(Where Are We 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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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na Ra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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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gst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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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her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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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nd Ta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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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굴 혹은 산에서 들을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 로비 창에서 들을 수도 있다.(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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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ft to Bl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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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ce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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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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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inite Amethy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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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More 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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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ating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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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forting Mem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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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Ordinary 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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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rete Ha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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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더에서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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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d Vox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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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rm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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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llad of the Ca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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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na Ra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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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e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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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ysopoe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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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 Bel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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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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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더 드래곤과의 전투 중에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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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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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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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 게이트웨이 포탈을 통해 외부 엔드(엔드 가장자리)로 들어갈 때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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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pha(Cred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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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엔딩 크레딧에서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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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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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 화면에서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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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g City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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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ginning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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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ating Tr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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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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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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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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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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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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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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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oopy Likes Ricoch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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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에서 쓰인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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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oopy Likes Your 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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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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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y H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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앨범 수록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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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quinox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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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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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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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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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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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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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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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y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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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g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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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에디션 트레일러에서 쓰인 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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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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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과 유사한 멜로디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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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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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의 음반 11과는 다른 음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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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jang Specif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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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파일 안에 존재는 했었지만 사용된 적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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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부 앰비언트 풍의 곡이며, 대부분 독일의 인디 작곡가 C418이 작곡했다. 오버월드, 네더, 엔드에 따라 별도의 음악이 있으며, 평상시 상황에 따라 무작위로 재생된다. 플레이어의 감성을 자극하는 멜로디가 인상적이며, 한없는 평화로움에 빠져 실로 플레이어를 나른하게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다만 몇몇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하다 자신이 혼자라는 게 뼈저리게 느껴져서 무섭다는 평도 있는 듯. 음악적으로도 굉장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음악 평론사이트 'AllMusic'은 5점 만점에 4점을 주기도 했다. 힙스터 천국인 Rate Your Music에서도 (2021년 3월 기준) 3.99/5점으로 2011년 발매된 앨범 중 1위, 역대 300위권이라는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Volume Alpha라는 타이틀로 밴드캠프 공식 홈페이지에서 6달러의 가격으로 살 수 있다. 이 앨범에 들어간 노래는 게임 파일 안에 calm1~3, hal1~4, nuance1~2, piano1~3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하고, 게임 내 디스크로 존재하는 노래는 '13'과 'Cat'만 있다. 참고로 마인크래프트 위키에 따르면 한때 Calm4도 있었지만 제거되었다고 한다. 노래 분위기를 봐선 보스전 같은 데서 쓰일 예정이었던 듯. calm4를 추출해서 들어보면 중간에 낮은 목소리로 Mojang Specifications라고 말하는 소리가 들린다.
2013년 11월 9일에는 Volume Beta라는 제목으로 새로운 앨범이 추가되었고, 7달러로 구매할 수 있다. 이 앨범에 들어간 노래는 게임 파일 안에 menu1~4, creative1~6, nether1~4, end, boss라는 이름으로 존재한다. 이 중 nether1~2와 end는 마인크래프트 Xbox 360에 있던 노래다. 'Credits'라는 음악도 앨범에 있지만, 게임 내에서는 나오지 않았으나 1.12.2(BE는 1.2.8) 버전부터 엔딩 크레딧에서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게임 내 디스크로 존재하는 노래는 Alpha에 수록한 13번과 Cat을 제외하고 모두 수록했다. 참고로 음반 '11'은 앨범에 수록되어 있지 않고 'Eleven'이라는 다른 음악이 수록되어 있다. 때문에 'Eleven'이 부서지지 않은 원래의 음반 '11'의 음악이라는 추측도 있다.
어레인지도 여럿 있으며 일본의 동인 음악 창작계 컴필레이션 서클인 Diverse System에서는 Dear. Mr. Minecraft라는 어레인지 앨범을 내놓기도 하였다. 단, 실물 앨범은 2014년 8월까지만 판매했다.
네더 업데이트가 나오면서 추가된 배경음악 3곡(Chrysopoeia, Rubedo, So Below)과 주크박스 음반 1곡(Pigstep)은 C418이 아니라 인디 게임 Celeste로 유명한 작곡가 Lena Raine이 작곡했다.
마인크래프트의 OST를 비공식적으로 리믹스한 곡들은 유튜브나 사운드클라우드에 널려 있으나, 작곡가인 C418 본인이 최초로 직접 공인한 리믹스인 Aria Math (Protostar Remix)가 2020년 9월 30일에 출시되었다.
2021년 Caves & Cliffs Part 2 업데이트 이후 그동안 대부분의 OST 제작을 도맡았던 C418가 떠나고 Lena Raine이 전면에 나서서 OST를 제작했다. 처음 게임에 접속하자마자 메인 화면에서 들려오는 낯선 음악에 많은 유저들이 당황했지만, 이내 Lena Raine의 음악이 C418와는 사뭇 다른 느낌이지만 여전히 마인크래프트의 본질인 평화로움, 자유로움 그리고 외로움이라는 정서를 간직하고 있음을 인정했고 끝없이 변화를 추구해 나가려는 마인크래프트의 새로운 모습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특히 Infinite Amethyst라는 곡이 제일 호평받는다.
평가
마인크래프트는 많은 평론가에게 호평을 받았으며 PC 기준 메타크리틱 점수 93점, 사용자점수 8.0점으로 평가가 매우 좋다. 게임의 창의적인 활용도와 더불어 테트리스처럼 게임산업에 미친 영향력이 거대하므로 고평가를 받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게임스팟은 마인크래프트의 복잡한 공예 시스템을 칭찬하면서, 이것이 게임의 오픈 월드 게임 플레이의 중요한 측면이라고 언급했다.# 대부분의 리뷰들은 게임의 입체적인 그래픽에 감명을 받았고, IGN은 이를 인상적인 특징으로 묘사했다. 또 게임스팟은 이 게임이 탐험과 건축 사이에 좋은 균형을 만든다고 언급하면서 이 게임의 모험 요소들을 호평했다. 또 이 게임의 멀티플레이어 기능은 일반적으로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졌으며 IGN은 "모험하는 것은 항상 친구들과 함께해야 더 좋다"고 평했다. 리뷰 사이트 PC 게이머는 마인크래프트에 대해 "직관적으로 흥미롭고 재미있는, 창의성과 기억에 남을 만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범위"라고 칭찬하였다.
여기서 iOS 버전 PE의 점수가 가장 낮은데, 이는 메타크리틱은 게임 출시 당시를 기준으로 점수를 매기는 것에 마인크래프트의 타 플랫폼 첫 이식이라 추가되지 않은 부분이 많은 점[당시]이 맞물려 낮게 나왔다. 게다가 New 3DS 버전의 점수도 낮은데, 이는 차세대기인 스위치보다 해상도도 낮으면서 늦게 발매됐기 때문에, 휴대용 마인크래프트로서의 기대감을 상실했다는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발매 당시엔 온라인 기능도 지원이 안 될 정도였는데, 꾸준한 패치로 지금은 많이 개선되었다.
2011년 5월 5일, 마인크래프트는 2012년 3월 16일에 개막된 비디오 게임의 예술 전시회의 일환으로 스미소니언 미국 미술관에 전시될 80개의 게임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2012년 영국 아카데미 비디오 게임 시상식에서 마인크래프트는 2011년 게임상 후보에 올랐고 본 게임의 제작자인 마르쿠스 페르손은 특별상을 받았다. 2016년 타임지가 발표한 타임지 선정 50대 비디오 게임, IGN이 발표한 역대 최고의 100대 비디오 게임에도 포함됐다.
개발
에디션
요소
기타
언어 설정에서 유니코드 폰트를 켜거나 유니코드 폰트가 강제되는 특정 언어(주로 한국어나 러시아어처럼 로마자를 핵심으로 쓰지 않는 언어들)를 선택하면 나오는 폰트는 GNU Unifont인데, 한글 모양은 총 3가지가 있었다.
바탕체나 한/글 HFT 바탕체와 유사한 초기 자형. Roman Czyborra의 초기 제안은 이 형태였다. 적어도 2007년까지는 지속되었다.
산세리프로 변경된 자형. 마인크래프트에서는 이 자형을 아래 업데이트 이후로도 사용하고 있다.
산세리프 형태를 그대로 두고 자모 배치를 조절한 자형. 2011년[75]과 2013년[76] 사이에 변경되었다.
JE버전 마인크래프트의 월드 크기는 60,000,000*60,000,000이다. 보통 마인크래프트 내 1블록의 넓이는 1m^2, 부피는 1m^3로 환산되는데,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해왕성 겉넓이의 절반 정도 된다.[77]
남극(!)에서도 마인크래프트 게임이 3장 판매된 이력이 있다.
일부 학교에서 마인크래프트 에듀케이션 에디션을 교육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영화 《원더》에서 주인공 어기 풀먼이 친구 잭 윌과 사이가 나빠졌을 때 마인크래프트 멀티플레이로 채팅을 하며 화해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14년 모장을 인수하였고 계정 보안과 원활한 관리를 위해 모든 모장 계정을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전환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글로벌 컴퍼니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셧다운제에 따라 16세 미만 청소년의 심야시간 게임을 제한하는 ‘한국용 서버’를 따로 구축할 수 없으니 한국에서는 성인만 마인크래프트 계정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알렸다. 그리고 공식 마인크래프트 구매 사이트에는 "한국에 있는 플레이어의 경우 Minecraft Java Edition을 구매하고 플레이하려면 만 19세 이상이여야 합니다."라는 문구가 올라와 있다. 이 문구는 한국에서만 보이는 것이 아닌 모든 마인크래프트가 플레이 가능한 나라에서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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